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KOCW 이화여대 반효경 교수님의 2014년 운영체제 강의를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.

프로세스 관리 1

프로세스 생성

  • 부모 프로세스가 자식 프로세스 생성 (자신을 복제해서 만듬)

  • 프로세스의 트리 (계층구조) 형성

  • 프로세스가 실행되려면 자원(CPU, 메모리)을 필요로 함

    • 운영체제로부터 받음, 부모 프로세스와 공유하거나 공유하지 않음

    • cf. 자원의 공유

      • 부모와 자식이 모든 자원 공유
      • 일부를 공유
      • 전혀 공유하지 않음 (일반적임. 결국 부모/자식 프로세스도 자원을 얻기 위해 경쟁하기 때문)
  • 수행

    • 부모, 자식 공존하며 수행되는 모델
    • 자식이 종료(terminate)될 때까지 부모가 기다리는(wait -> blocked 상태) 모델
  • 주소 공간

    • 자식은 부모의 공간을 복사함 (ex. 운영체제에 있는 data들 (PCB, 자원) == binary and OS data)
    • 자식은 그 공간에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덮어씌울 수 있음
  • 유닉스의 예

    • fork() 시스템 콜이 새로운 프로세스 생성

      • 부모를 그대로 복사 (PID를 제외한 OS data + binary)
      • 주소 공간 할당
    • exec() 시스템 콜

      • fork() 다음에 이어짐
      • 새로운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올림 (다른 프로그램으로 덮어 씌움)
      • 복제만 해놓고 덮어 씌우지 않을 수도 있음
      • 자식 프로세스 만들지 않고 exec() 하면 새로운 프로세스로 바꿀 수도 있음

 

 

프로세스 종료

  • 프로세스가 마지막 명령을 수행한 후 운영체제에게 이를 알려줌 (exit - 프로세스 종료시킴)

    • 자발적으로 프로세스 종료할 때
    • 자식이 부모에게 output data를 보냄 (wait 시스템 콜을 통해서)
    • 프로세스의 각종 자원들이 운영체제에게 반납됨
  • 부모 프로세스가 자식의 수행을 종료시킴 (abort)

    • 비자발적으로 프로세스 종료할 때

    • 자식이 자원의 한계치를 넘어선 요청을 할 때

    • 자식에게 더 이상 시킬 일이 없음

    • 부모가 종료(exit)되는 경우

      • 운영체제는 부모 프로세스가 종료하는 경우, 자식이 더 이상 수행되도록 두지 않음
      • 단계적인 종료가 일어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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